메인메뉴 내용 copyright

상단 메뉴

navi_home > 경기정보 >경기종목

본문

배드민턴
종목 배드민턴
경기장 당진 실내체육관

배드민턴이란 말은 영국의 지명에서 비롯된 말이다. 배드민턴 경기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으나 1820년경 인도의 봄베이 지방에서 성행하였던 푸나(Poona)라는 놀이를 당시 인도에서 주둔하고 있던 영국 육군사관들이 그것을 배워 본국으로 돌아와 경기화시키게 된 것이 정설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영국에서는 그루스타주의 영국뷔포오드경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으며 오늘날의 배드민턴이 된 것이다. 초창기 배드민턴이라는 지명을 따서 경기의 명칭으로 사용함으로서 오늘날의 배드민턴이 된 것이다.

초창기 배드민턴은 귀족계급의 게임으로 대단히 매너가 엄격하여 깃이 높은 셔츠에 저고리를 단정히 입고 실크모자를 쓴 채 품위있는 차림으로 게임을 행하였다고한다. 이 격조높은 품위를 현재에도 배드민턴 경기의 정신적지주를 이루고 있으며 엄격한 매너를 갖추도록 하고 있다. 그 후 1893년 영국배드민턴협회의 창립과 동시에 규칙이 제정되었고 1899년 배드민턴대회가 개최되어 덴마크, 스웨덴, 서독 등의 유럽 각국과 캐나다, 미국 등으로 확산보급되었다. 특히 말레이지아, 태국, 인도네시아, 인도 등지에서는 국기라고할 만큼 인기있는 스포츠로서 널리 보급되어 있다. 근래 세계의 배드민턴 강국으로는 영국, 스웨덴, 호주 등과 동양권의 중국, 한국, 인도네시아 등이 있다.

세계적인 경기대회로는 1939년 국제배드민턴연맹의 초대회장 조지토머스경이 기증한 토머스컵(THOMAS CUP)남자대회와 H.S 우버여사가 기증한 컵(UBER CUP)과 세계 배드민턴선수권(WORLD CUP)과 전영선수권대회 등이 있으며 1988년 서울 올림픽의 시범종목을 거쳐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는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그외에도 세계의 각국에서 많은 오픈(OPEN)대회를 개최하여 수많은 경기가 연중 열리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1990년 코리아오픈(KOREA OPEN)대회를 개최하여 세계 톱랭커들의 수준높은 경기를 볼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