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내용 copyright

상단 메뉴

navi_home > 경기정보 >경기종목

본문

자전거
종목 자전거
경기장 양양벨로드롬

사이클경기는 벨로드롬(velodrome)이라 불리는 경기장경기와 도로경기가 있다.

벨로드롬은 사이클경기의 전용경기장으로서, 트랙을 비탈지게 하여 직선 부분은 7°∼ 15°, 코너 부분은 45°로 되어 있다. 트랙은 마룻바닥·시멘트·아스팔트제 등이 있으나, 세계기록의 대부분은 노면 저항이 적은 마룻바닥에서 수립되고 있다. 경기종목과 기법은 수십 가지로 다양하게 많으나, 그 중 중요한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속도경기: 일제히 출발하여 정해진 거리를 도는 경주. 1,000m·2,000m·5,000m·1만m 등의 각 주파거리를 주파시간으로 따지는 것이다.

② 스크래치경기: 천천히 달리거나 정지하거나 관계없이 돌다가 최후 200m의 결승점 통과시간을 재는 경기이다. 대체로 1,000m를 2∼5명의 선수가 경기를 하게 된다.

③ 탠덤 스크래치(tandem scratch): 2인승 경기로 같은 자전거에 2명이 짝을 이루므로, 체격·성격·각력(脚力) 등이 비슷해야 한다. 올림픽경기종목이었으나 중도에 폐지되었다.

④ 타임 레이스: 일정한 시간(1시간 또는 30분)에 얼마나 많은 거리를 주파하느냐를 보는 경기. 시간이 되면 신호를 해서 주파거리에 의한 승패를 가리는 것인데, 한 명이 할 수도 있고 여러 명이 함께 할 수도 있다.

⑤ 단체추발경기: 1팀이 3명 또는 4명으로 구성되어 상대팀을 앞지르는 경기. 결승선에 세번째의 주자가 골인했을 때 또는 세번째의 주자가 상대방 세번째의 주자를 추발했을 때 승부가 결정난다.


⑥ 포인트 레이스: 득점경주로서, 1만m·2만m·4만m 등이 있다. 매 랩마다 발착선 통과순위로 3점·2점·1점을 주어 합계점수로써 순위를 결정한다. 이 밖에도 개인도로경기·개인추발경기 등이 있다. 올림픽종목은 1,000m독주·시간경주·스크래치 레이스·4,000m단체추발경주·200㎞도로경주 등의 5종목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