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내용 copyright

상단 메뉴

navi_home > 경기정보 >경기종목

본문

조정
종목 조정
경기장 공주 금강조정경기장

규정된 보트를 타고 노를 저어 속도를 경쟁하는 경기로 보통 보트레이스 혹은 리개터라고 불리운다. 여러 척의 배가 일제히 출발하여 정해진 거리에서 스피드를 겨룬다. 레이스는 물 위를 미끄러지듯 전개되지만 우수한 조법과 팀워크 외에 체력과 지구력이 요구되는 경기이다.


조정경기는 노를 젓는 방식에 따라 한 선수가 하나의 노를 젓는 스위프 로윙(sweep rowing), 한 선수가 두개의 노를 젓는 스컬링(sculling)으로 나뉜다. 또 풍향, 풍속 등 변수가 많아 도착 순으로 순위를 가릴 뿐 시간으로 우열을 가리는 방식이 아니다. 스위프 로윙 경기의 경우, 콕스(Coxwain)로 불리는 타수의 유무에 따라 유타, 무타 두 종류로 나뉜다.



스위프(Sweep) 조정은 한 선수가 양손으로 하나의 노를 잡고 젓는 방법을 말한다. 즉, 양손으로 왼쪽 또는 오른쪽에 위치한 노를 젖는 것을 말한다(예 : 무타페어, 무타포어, 에이트종목 등). 스컬(Scull) 조정은 한 선수가 두개의 노를 잡고 양쪽으로 젓는 것을 말한다. 즉, 왼손은 왼쪽 노, 오른손은 오른쪽 노를 잡고 동시에 젓는 방법이다(예 : 싱글스컬, 더블스컬 종목 등). 스위프 조정에는 경기정의 방향을 잡는 키잡이 역할을 하는 타수(Cox)가 있으며, 타수가 있는 종목은 유타(예: 유타페어, 유타포어, 에이트) 그리고 타수가 없는 종목은 무타(예: 무타페어, 무타포어)로 불린다.



콕스는 몸무게 제한이 있으며 남자는 55kg, 여자는 50kg이하이어야 하며, 최저 몸무게는 남자 45kg, 여자 40kg으로 각각 10kg의 데드웨이트가 주어진다. 남자 콕스가 55kg, 여자 콕스가 50kg 이하인 경우 그 축소된 무게만큼 경기정 안에 모래주머니를 넣고 경기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