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내용 copyright

상단 메뉴

navi_home > 경기정보 >경기종목

본문

체조
종목 체조
경기장 경찰대학 경도관 , 아산 순천향대학교 체육관 , 금산종합체육관

체조가 현재와 같은 형태의 조직적인 체계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말, 국가주의사상에 기초하여 나타난 근대체조의 성립 이후로 얀(Jahn,F.L.)의 독일체조, 링(Ling,P.H.)의 스웨덴체조, 나흐테갈(Nachtegall,F.)의 덴마크체조가 세계 3대체조로 손꼽힌다.

근대체조는 점차 전 세계로 전파되어 각 국의 실정에 맞게 수정, 보완되면서 발전되었고 근대체조의 딱딱하고 형식적인 면에서 탈피하여 율동적이며 즐거운 체조의 출현이 요구됨에 따라 신체조·에어로빅체조, 재즈체조 등과 같은 현대체조가 발생하게 되었다.

특히, 현대체조를 대표하는 신체조는 점차 공·후프·리본 등 수구를 사용함으로써 체계화, 발전되어 ‘Modern Rhythmic Gymnastics’라 개칭하여 전 세계에 보급되었고 최근에 리듬체조와 스포츠 에어로빅스 종목이 새로 추가되었다.

기계체조 남자는 마루운동, 안마, 링, 뜀틀(도마), 평행봉, 철봉의 6개 종목, 여자는 마루운동, 뜀틀(도마), 2단평행봉, 철봉 4개 종목이 있고, 남여 모두 각 종목의 연기점수를 합해 평가하는 종합경기 종목이 있다. 모든 경기종목에 대하여 모두 규정연기와 자유연기를 실시해야 한다.

리듬체조는 리본, 공, 곤봉, 후프, 줄 등 수구(手具)를 사용하여 연기를 펼치며, 개인전과 단체전으로 나눠 치러진다. 개인전은 4종목을 실시하여 종합한 것과 종목별 경기로 나누며 자유연기만으로 경기를 행한다.


에어로빅체조는 전통적인 에어로빅스운동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음악에 맞춰 복합적이며 고강도의 동작을 계속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모든 동작은 음악성, 역동성, 리듬과 높고 낮은 강도로 계속해서 연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