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내용 copyright

상단 메뉴

navi_home > 경기정보 >경기종목

본문

카누
종목 카누
경기장 부여 백마강 카누경기장

카누경기는 카누(canoe)와 카약(kayak)을 이용한 경기를 통칭하는 것으로 그 유래는 원시인이 강이나 바다에서 교통수단 또는 수렵을 위한 도구로써 조그만 배를 고안하여 사용한데서 찾을 수 있으며 역사와 발상지는 인류와 기원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이 사용한 배는 초창기에는 통나무를 그대로 사용하였으나 점차 안정감과 활동공간이 넓은 뗏목으로 이어졌으며, 그 후 점차 통나무의 가운데를 파내어 근래 카누의 형태를 갖춘 모습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우리선조들도 이와 유사한 카누를 사용하였다는 것은 국립 경주박물관에 보관중인 통나무로 만든 카누에서 알 수 있다.

카누는 사용자의 주변환경에 따라 다양한 재질과 모습으로 발전하였는데 북미 인디언들은 자작나무로 배를 만들어 사용하였고, 그린랜드 일원의 에스키모인들은 동물의 뼈에 바다표범의 가죽을 씌워 만든 조그만 배를 수렵이나 수송수단으로 사용하면서부터 카누와 카약이 다른 모습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배 모양에 따라 덮개가 없고 외날노를 사용하는 카누와, 윗 덮개가 있고 양날노를 사용하는카약 경기로 구분하며 영어의 머리글자를 따서 각각 ‘C'와 ’K'로 약칭하고 위에 탑승인원의 숫자를 붙여 세부종목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C-1은 카누 1인승, K-2은 카약 2인승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