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내용 copyright

상단 메뉴

navi_home > 경기정보 >경기종목

본문

농구
종목 농구
경기장 천안 단국대학교 체육관 , 천안상명대학교 체육관

농구는 1907년 미국인 선교사 질레트(Gillett.P)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다. 1925년 대한농구협회가 조직된 후 1996년 11월 프로농구(KBL), 1998년 11월 한국여자프로연맹(WKBL)이 출범하였다.
경기인원은 주장을 포함하여 각기 5명씩으로 구성된 두 팀이 플레이를 하는 것으로 각 팀의 목적은 볼을 상대 팀의 바스켓에 득점하거나 또는 상대 팀이 볼을 컨트롤하거나 득점 하려는 것을 못하게 하는데 있다.

경기시간은 전후반 각각 20분이며, 중간의 휴식시간은 10분이다. 연장전은 전, 후반 관계없이 5분간이며 승부가 나지 않았을 경우에는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 경기를 계속해서 실시한다. 작전타임은 코치 또는 감독의 요청에 의하여 전, 후반 각각 2회씩, 연장전시에는 1회씩 1분간의 작전 타임을 가질 수 있다. 개인 파울(foul)은 4회까지 가능하며 5회가 되면 퇴장이 된다, 또한 한 팀이 파울이 7개가 넘으면 그 이후의 개인파울에 대해서는 원앤드원 규정이 적용되고, 이때 반칙을 당한 쪽은 자유투를 얻게 되며 처음의 자유투가 성공하면 1개 더 주어지고 실패하면 경기는 속행된다. 공격은 크게 지공법(遲攻法)과 속공법(速攻法)으론 나뉘는데, 지공법은 볼의 컨트롤에 중점을 둠으로써 슛이 확실하게 성공할 때까지 패스나 드리블로 공격을 천천히 전개하는 것이고, 속공법은 빠른 경기 운영에 주안점을 두고 공격하는 것이다. 방어전술로는 상대편 선수를 1대 1로 맡아서 지키는 대인방어와 어떤 특정지역을 선수 각자가 맡아서 지키는 지역방어 전법이 대표적이다.


경기장 코트의 규격은 직사각형으로 경계선 안으로부터 측정하여 길이 28m, 너비 15m, 코트 천장의 높이는 7m 이상이어야 한다.